국민소득과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국민들의 생활체육 참여가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레저스포 츠를 즐

기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 리나라 가구의 레저스포츠 참여에 따른 소비지출 규모를 추정하

고 레저스포츠 소비지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가구는 레저스포츠 활동을 위하여 연

간 평균 31만원을 지출하고 있으며, 이는 연간 평균 소득의 0.7%에 해당한다. 전체 가구를 기준으로 추 산할

경우 연간 6조 3,444억 원을 지출하였다. 레저스포츠 활동 유형별로 비교했을 때, 레저스 포츠 활동지출 규

모가 5조 4,324억 원으로 전체의 85.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용품지출 이 8,815억 원으로

13.9%, 대회지출이 305억 원으 로 0.5%를 차지하였다. 이는 현재의 레저스포츠산 업이 레저스포츠 시설,

강습 형태의 시설업 중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생활스 포츠와 비교했을 때, 레저스포

츠는 동호회 및 클럽 과 같이 조직적 참여가 미약하기 때문에 레저스포 츠 대회 및 페스티벌과 같은 이벤트

시장의 규모가 매우 작게 나타났다. 레저스포츠 활동 소비지출 항목별로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지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시설이용료 로 나타나 전체의 29.4%인 1조 8,655억 원으로 나 타났다. 그 다음으로 높은 지

출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항목이 연료·교통비 지출로 전체의 18.2%인 1조 1,551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레저스포츠 가 국민들이 거주지 인근의 스포츠시설을 이용하 는 것이 아니라 야외로 나가 자연 속에서 즐기

는 레저스포츠의 특성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레저스포츠 동호회비 지출은 1조 53억 원

(15.8%), 레저스포츠 용품지출 8,815억 원(13.9%), 식사비 6,806억 원(10.7%)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 과는

레저스포츠가 직접적인 레저스포츠 관련 지출 과 함께 레저스포츠 활동을 위해 숙박, 교통, 식사 관련 지출

규모가 크며 이는 레저스포츠가 관광산업 과의 산업 연관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민들의 레저스

포츠 소비지출의 경제적 파급효 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 유발효과 6조 4,460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조

5,216억 원, 고용 유발효과 60,815명으로 나타났다. 레저스포츠 활동의 생산 유발효과는 부문별로는 활동

지출 관련 산업에서 5 조 5,122억 원(85.5%)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고, 용 품구입 관련 산업 9,027억 원

(10.6%), 대회지출 관 련 산업 311억 원(0.5%)으로 나타났다. 레저스포츠와 비레저스포츠 관련 산업으로 분

류 했을 때 생산 유발효과는 레저스포츠 산업에서 4조 2,631억 원(66.1%), 비레저스포츠산업에서 2조

1,829억 원(33.9%)으로 나타나 레저스포츠 소비지 출은 레저스포츠 관련 산업뿐만 아니라 비레저스 포츠

관련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도 크다는 것 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두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레저스포츠 시장은 생활스포츠에 비해 그 참여규모 면에서 작지만 레저스포츠시설, 강습,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과의 연관효과가 크기 때문 에 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의 확충과 생활 스포츠와 같

은 동호인 클럽 시스템을 도입을 통하 여 저변을 확대하는 것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다. 둘째,

레저스포츠산업은 산업의 성장단계에서는 초기 시장출현 단계를 넘어서 성장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따

라서,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레저스포츠 시설업을 비롯한 관련 기업을 지원하 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

하다고 판단된다.

출처 : 메이저카지노사이트 ( https://sdec.co.kr/?p=2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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