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직업의 기술발전에 따라 자동화(computerisable)로 인하여 사라질 직업들을 수치

화 하였다. 총 702개 직업들의 확률 (probability)을과 같이 제 시하였는데, ‘1’에 가까울수록 자동화될 확률

이 높 고 ‘0’에 가까울수록 자동화될 확률이 적다고 보고 하였으며,

에서는 702개의 직업들 중 스 포츠나 체육과 관련있는 직종들을 저자가 선별한 표이다. 특히 자동화 될 확률

이 높은 ‘수상인명구조원 (Lifeguards)’의 경우 373위에 랭크되어 있고, ‘스포 츠심판(Referees)’의 경우는

무려 684위에 랭크되어 있다. 또한 국제미래학회의 ‘대한민국 미래보고 서’(2017)에 따르면 20년 후 로봇·IT

가 대체할 인 간의 직업분야 1~20위 중 스포츠 심판이 6위라고 보고하였으며, 심판이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

성이 무려 98.3%라고 전망하였다. 각종 스포츠 대회의 심판은 인간보다 정확하게 판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과 높은 프레임의 카메라 가 대체 될 확률이 높고, 수상인명구조원의 경우도 물에 빠진 위험자의 생명 뿐만

아니라 수상인명구 조원의 안전도 고려한 무인항공기인 드론이 대체 될 수 있다. 은 Lifeguard를 대체할 수

있는 드론을 보여주는 사진이며, 최근 SKT텔레콤에서도 영상재 난구조 시스템을 공개하였다. 또한, 테니스

경기에서 활용되고 있는 로봇심판 호크아이 는 2006년 나스닥 100오픈에서 공식 데뷔를 하여 11년간 보조

심판의 역할을 해 왔으나 세계남자프로테니스협회(ATP)에서 2017년 11월 7일에서 12일까지 이탈리아 밀

라노에서 개최 되는 NEXT GEN ATP 파이널에서 선심 대신 호크아 이가 모든 샷에 대하여 판정한다고 밝혔

다. 심판 10 명 중 9명이 사라지는 것이다. 현재는 ATP 전체 투 어에 확산 되지는 않지만, 향후 모든 대회에

서 사용 되는 날이 올 것이다.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많은 직업의 변화들이 나타나겠지

만, 특히 스포츠 분야 의 직업변화에 대한 발빠른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IoT는 사물의 인터넷으로

사람과 사물을 언제, 어디서든지, 무엇이든지 연결할 수 있으며, 이상적 으로는 모든 경로와 네트워크 및 모

든 서비스를 사 용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Guillemin & Friess, 2009). 이는 인간과 사물뿐만 아니라 비

가시적인 세계의 모든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개념으로 서 인간의 직적적인 개입 없이도 인간과 사물,

서비 스 등의 각각의 구성요소들 간에 센싱, 네트워칭, 정보 교환 및 처리 등이 상호 협력적이고 지능적으 로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주대영, 김종기, 2014). 사물인터넷은 기술적으로

센싱·네트워크 인프 라·서비스 인터페이스·보안으로 구성되어있다. 센서를 통해 측정된 신호들은 센서 네트

워크로 불리 는 유․무선 네트워크(RFID·NFC·WIFI·Bluetooth ·ZigBee·GPS·4G·LTE-A, 5G 등)를 통해 인터

넷에 연결되며, 전송된 데이터로부터 필요한 정보 를 수집해 활용하기 위한 빅 데이터 기술·클라우 드 인프

라·보안기술 등이 필요하다(배수현, 2014). 스포츠 산업에서도 다양한 IoT 제품들이 출시되 고, 이를 활용하

여 스포츠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 하고 있다. 각 종목에 특화된 제품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데이터 생성과

정보를 만들어 내고 있다. IT 기업들은 과거 알 수 없었던 데이터를 찾아낼 수 있는 기술들을 끊임없이 개발

하고 있다

출처 : 더킹카지노도메인 ( https://yorkhealthservices.o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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